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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니아2 구입전 반드시 알아야 할 진실~!!!

2009/11/24 13:11 옴니아2 구입전 반드시 알아야 할 진실~!!!

여러분은 지금 삼성 마케팅에 속고 있습니다.
옴니아2 구입은 제 글을 읽고 나신 후에 현명하게 판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연속으로 삼성 옴니아2 글을 쓰려고 하니 삼성에게 미안함까지 들려고 한다.
내 안티삼성이 되려고 작정한 사람은 아니지만 삼성이 더이상 언론을 통하여 소비자들을
속이려고 하는 일을 멈출 때까지는 이렇게라도 할 수 밖에...
진실을 속인다고 한다면 알릴려고 하는 게 당연한 것 아닌가?

지금 한국 모바일업계 뉴스는 온통 아이폰 출시로 가득하다.
거기에 삼성이 언론에 개입하여 나타난 아이폰 죽이기와
아이폰과 비교하여 뛰어난 하드웨어를 지니고 있다는 마케팅을 하기에 급급하다.
그리고 가장 먼저 비교하는 대상이 바로 CPU다.
대부분 사람들은 광고나 기사에서 처럼 옴니아2가 아이폰에 비하여
더 성능 좋은 CPU를 장착하고 나오는 줄 안다. (나도 그랬지만... ^^)

일반으로 CPU를 비교할 때 옴니아2는 800MHz, 그리고 아이폰은 600MHz라는
단순 클럭수만을 비교하여 옴니아2에 손을 들어준다.
하지만 조금만 더 깊이 들어가면 이 사실은 진실이 아님을 쉽게 알 수 있다.

거짓이 아닌 진짜 CPU 비교
옴니아2
ARM11 아키텍쳐에 기반을 둔 S3C6410 CPU
미니멈 클럭: 533MHz
맥시멈 클럭: 800MHz
L1 캐쉬: 16KiB

아이폰 3GS
Cortex-A8 아키텍쳐에 기반을 둔 S5PC100
미니넘 클럭: 600MHz
맥시멈 클럭: 833MHz
L1 캐쉬: 32Kib
L2 캐쉬: 256Kib

OpenGL 2.0을 지원하는 3D 가속기 칩(PowerVR SGX)

삼성이 옴니아 2가 강조하는 800MHz CPU는 맥시멈 클럭수이다.
단순 클럭수로 CPU 성능을 비교하는 자체도 이상하지만 맥시멈 클럭수만 자랑하는 삼성도 이상하다.
아이폰은 맥시멈 800MHz이상 클럭수를 낼 수 있음에도 배터리 효율과 안정성을 위해
자체로 최소 클럭수에 맞춰놓은 것뿐이다.
또한 옴니아2는 ARM11 아키텍쳐를 사용하는데 이는 아이폰 3GS에서 사용하는 Cortex-A8 이전 버전으로 코텍스에 비해 ARM11 성능은 현저히 떨어진다.

일반으로 Cortex-A8과 ARM11 클럭 수만을 비교한다고 하면 Cortex-A8에 1.4정도를 곱한 클럭수가 ARM11 클럭수와 비슷하다고 말하고 있다.  
아키텍쳐가 다른 두 CPU 클럭수를 비교하는 것은
인텔 팬티엄4 클럭수와 인텔 코어 2 듀오 클럭수를 비교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또한 옴니아2 CPU에는 아이폰 반밖에 되질 않는 L1 캐쉬가 있으며 L2 캐쉬는 존재조차 하지 않는다.
아이폰은 스마트폰 최적화를 위하여 맥시멈 클럭을 제한하고
옴니아2는 어떻게 해서든 아이폰보다 낫다는 것을 알리려고 맥시멈 클럭수만을 강조한다.

CPU 뿐만이 아니다. 옴니아2에는 숨어있는 진실들이 더 있다.
옴니아2는 16m 칼라를 지원한다고 쓰여있지만 옴니아2에서 사용하는 윈도6.1은 65k 밖에 지원이 되질 않는다. 윈도6.5에서는 지원된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정보는... (아시는 분을 더 상세하게 알려 주세요.)
그렇게 때문에 AMOLED 스크린을 사용하고서도 제 구실을 못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옴니아2는 아이폰보다 헐씬 높은 해상도(800X480)를 지녔다고 자랑하지만
윈도우 모바일에서 나오는 수많은 애플리케이션들이 저해상도만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고해상도가 유용하게 쓰이는 곳이 별로 없다는 단점도 있다.

옴니아2는 아이폰 3GS의 정전식 터치 스크린이 아닌 감압식 터치 스크린을 사용하고 있다.
이게 더 정교한 터치가 가능하다며 장점으로 이야기 하고 있지만
현재 터치 스크린 추세는 감압식이 아닌 정전식이다.(TV 시장에서도 플라즈마가 아닌 LCD가 대세이듯...)
정전식에서는 멀티터치가 가능하지만 감압식은 그렇지 못하다.
정교한 터치가 장점이라고 하지만 손가락을 사용했을 때는 반응속도나 정교함이 정전식보다 더 떨어진다.
정전식은 손가락을 터치하지 않는 한 오작동을 일으킬 확률이 없지만
감압식은 손가락이 아니더라도 스크린에 압력만 가해지면 작동을 하기 때문에
가방 안에서든 주머니에서든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다.
감압식을 사용하면 스타일러스펜이 악세서리로 따라 오는데
그냥 이쁜 악세서리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꼭 가지고 다녀야 하는 귀찮음도 만만치 않다.
또한 스타일러스 펜을 분실할 염려도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결정적으로 옴니아2를 구입하기 전에 염려해야 할 사항은 바로
무겁고 사용하기 불편한 윈도우 모바일로 나온다는 점이고 그 위에 덮어쓴 삼성 터치위즈 UI는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편하게 만들었을지는 몰라도 반응속도가 느리다는 지적이 많다.

지금 이야기한 부분들은 솔직히 아무것도 아닐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드웨어보다도 소프트웨어 쪽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성능 좋은 PC를 장만했다고 하더라도 윈도우 3.1를 설치했으면
하드웨어가 좋은들 무슨 소용이 있을까?
아이폰은 아주 뛰어는 스펙을 지니고 있지는 않지만 하드웨어와 최적화된 아이폰 OS가 있으며
이 아이폰 OS는 2년이 지나는 동안 3.1버전까지 업그래이드 되어가면서 끊임없이 진화되었다.
그리고 계속해서 진화되고 있고... ^^

삼성은 아직 갈 길이 멀다.
지금까지는 국내에서 스마트폰 시장을 거의 독식하다시피 해왔지만
아이폰을 통하여 위피정책도 바뀌고, WiFi를 빼는 스펙다운도 할 수 없고,
또한 수많은 외산폰들이 줄줄이 출시될 텐데 어떻게 대처할지 궁금하다.
더 늘어난 원문보기 http://www.i-on-i.com/entry/옴니아2-구입전-반드시-알아야-할-진실
                         옴니아 넌 비교대상이 아냐!!! (언플로 발악하는 삼성)
                        
아이폰 승리! 네티즌 승리!
                         아이폰 CPU, 옴니아2보다 빠르다 <전자신문> 2009.12.08

by 누운돌 | 2009/12/13 22:08 | 트랙백 | 덧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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