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철거민살인진압규탄

"달성보 오니토에서 '독극물 비소' 많이 나와"

야당 의원들 1차 분석결과 발표, "미국 기준치 초과" 다음 아고라

4 대강 사업이 진행중인 대구 달성보에서 발견된 오니(오염된 진흙)토에서 독극물인 비소(As)가 미국해양대기관리청(NOAA) 퇴적물 기준치를 넘게 나타났다.

민주당 김상희, 김재윤 의원과 민주노동당 홍희덕 의원은 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달 21일 달성보 공사현장에서 담아온 오니토 1차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오니토는 달성보 가물막이 공사장 준설토, 절개면, 고수부지 적치토 3개 지점에서 시료를 가져다 환경부 토양오염조사 지정기관인 동의과학대학 분석센터에 맡겨 분석한 결과다.

오니토 1차 분석결과에 따르면, 카드뮴, 구리, 납, 수은 7개 중금속이 모두 나왔고 이 가운데 독극물인 비소 경우 미국 NOAA 퇴적물 기준을 넘었다고 나타났다. 상류에서 가져간 둔치 적치토에서는 비소가 8.488LRL이 나와, 기준치 8.2LRL을 넘었다.

우리나라에는 아직 하천 퇴적물 오염 기준이 없는 상태다.

이들 의원은 이같은 조사결과를 발표하며 "이번 퇴적물 오니토는 가물막이내 준설 2~3m 깊이에서 발견된 것으로, 준설깊이가 깊어짐에 따라 과거 오염 퇴적토가 더 나올 수가 있어 정밀조사를 해야 한다"며 "이러한 조사는, 달성보만이 아니라 함안보 오니토 발견에서도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며 모든 곳에서 조사를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어 “이번 퇴적 오니토 중금속 오염은 4대강 사업 환경영향평가가 얼마나 날림으로 되었는지 보여주는 증거이고, 우리 국민 90%이상이 먹는 물을 식수원 오염 대책도 없이 벌이는 4대강 사업은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퇴적 오니토 유기물, 환경호르몬 추가조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소라 함은 아프리카 물 부족 국가 똥물에서 주로 발견되는 독극물인데
먹으면 위장병,피부암 죽을 병을 일으키는 독극물이죠
낙동강 물을 식수원으로 쓰는 1300만 부산 영남 인간들아 이제 어쩔껴???
정말 독극물 수돗물 먹고 뒈질껴???

by 누운돌 | 2010/02/02 22:51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nundol.egloos.com/tb/1040217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