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철거민살인진압규탄

JTBC 드라마 설강화 입장문 - "대통령 선거 정국을 풍자하는 블랙코미디"


JTBC 공식입장 전문.

JTBC가 드라마 ‘설강화’와 관련된 논란대한 입장을 밝힙니다.
올 하반기 방송 예정인 ‘설강화’는 민주 운동을 폄훼하고 안기부와 간첩을 하는 드라마가 결코 아닙니다.

‘설강화’는 80년대 군사정권을 배경으로 남북 대치 상황에서 대선정국을 풍자하는 블랙코미디 입니다.
그 회오리 속에 희생되는 청춘 남녀들 멜로드라마이기도 합니다.

미완성 시놉시스 일부가 온라인에 유출되면서 앞뒤 맥락없는 특정 문장을 토대로 각종 비난이 이어졌지만
이는 억측에 불과합니다.

특히 ‘남파간첩이 민주 운동을 주도한다’ ‘학생운동을 선도했던 특정 인물을 캐릭터에 반영했다’
‘안기부를 한다’ 은 ‘설강화’가 담고 있는 내용과 다를뿐더러 제작의도와도 전혀 무관합니다.

JTBC는 현재 이어지고 있는 논란이 ‘설강화’ 내용 (과) 제작의도와 무관하다는 사실을 명확히 밝힙니다.
아울러 공개지 않은 드라마에 대한(을, 를) 무분별한 비난을 자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https://entertain.v.daum.net/v/20210327000155986


블랙 코미디(black comedy) 혹은 블랙 유머(black humor)란, 아이러니한 상황이나 사건을 통해(으로) 웃음을 유발하는 코미디를 말한다. 주로 부조리, 죽음과 같은 어두운 소재나 정치/사회으로(가) 비난받을 만한 소재를 풍자하며 웃음을 유발한다.
웃기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상황을 지독히 현실이고 냉정하게 바라보는 이 특징이다. 반대로 말하자면 현실이고 냉정한 상황을 비꼬아 웃음을 자아내면서 사회인 메시지를 담아내는이 블랙 코미디이다.


by 누운돌 | 2021/03/27 00:58 | 김어준 다스뵈이다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nundol.egloos.com/tb/1138286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