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3월 30일
JTBC 드라마 설강화 2차 입장문 "북한 독재 정권 + 남한 독재 정권 + 음모" 2021. 03. 30
JTBC가 드라마 ‘설강화’ 논란에 거듭 입장을 밝힙니다.
JTBC는 ‘설강화’
현재의 논란은 유출된 미완성 시놉시스와 캐릭터 소개 글 일부의 조합으로 구성된 단편적인 정보에서 비롯됐습니다.
파편화된(조각난) 정보에 의혹이(을) 더해져 사실이 아닌 내용이(을) 사실로 포장되고(하) 있습니다. 물론, 이는 정제되지(하) 않은 자료 관리를 철저히 하지 못한 제작진의 책임입니다. (제작진이 자료관리를 철저히 하지 못했습니다. 죄송!)
이에 JTBC는 ‘설강화’1. 민주화 운동 폄훼 논란에 대해(이 있어서) 말씀드립니다. ‘설강화’는 민주화 운동을 다루는 드라마가 아닙니다. 남녀 주인공이 민주화 운동에 참여하거나 이끄는 설정은 대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80년대 군부정권 하에(시절) 간첩으로 몰려 부당하게 탄압받았던 캐릭터가(= 운동권 대학생, 야당 정치인, 시민 운동가) 등장합니다.
오히려 - 일반적인 기준이나 짐작, 기대와는 전혀 반대되거나 다르게
(민주화 운동을 하는 사람은 안 나오고 오히려 간첩으로 몰려 부당하게 탄압을 받는 사람이 나온다!)
(민주화 운동 <=> 조직을 대변하지 않는 안기부 요원이 간첩으로 몰려 탄압을 받는 인물, 남파 공작원)
(사회 문제에 관심이 많은 사람 <=> 사회 문제에 관심이 없는 사람인데 간첩이라고 누명을 쓴 사람)
2. ‘설강화’의 극중 배경과 주요 사건의 모티브는 민주화 운동이 아니라 1987년 대선 정국입니다. 군부정권, 안기부 등 기득권 세력이 권력유지를 위해(하려고) 북한 독재 정권과 야합해 음모를 벌인다는 가상의(꾸며낸) 이야기가(를) 전개됩니다.(합)
안기부에 대한 비판적 관점
5. 극중 캐릭터
위 내용
JTBC는 완성된 드라마로(를 완성해)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받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JTBC는 드라마를 완성해서 좋은 평가를 받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비판적 관점 -> 비판하면서 본다.
드라마에 대한 허위사실 -> 허위사실로 드라마를 비난합니다.
완성된 드라마 -> 드라마를 완성합니다
완성된 드라마 -> 드라마를 완성합니다
모두의 + 안전 -> 모두가 안전하게
형용사 + 명사(영국말) -> 부사 + 동사(한국말)
형용사 + 명사(영국말) -> 부사 + 동사(한국말)
의존명사 '양' - 어떤 모양을 하고 있거나 어떤 행동을 짐짓 취함을 나타내는 말
무고-하다(無故하다) - 아무런 까닭이 없다. 사고 없이 평안하다.
탄압 [彈壓] - 권력자나 통치자가 개인이나 사회 집단을 무력, 권력 따위로 억지로 눌러 꼼짝 못 하게 함


# by | 2021/03/30 18:19 | 김어준 다스뵈이다 | 트랙백 | 핑백(1) | 덧글(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설강화 트럭시위 jtbc앞 근황 설강화 2차 입장문 "북한 독재 정권 + 남한 독재 정권 + 음모" ...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