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철거민살인진압규탄

조선일보 광고주 집중 불매운동 SAMSUNG

삼성 제품을 불매합시다.  비자 권 캠페인 에서 퍼온 글

저는 꽤 이전부터 제가 삼성 제품을 절대 안 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LCD 모니터를 구입하다가 큰 실수를 했더군요. 24" LCD를 사면서 PVA 패널이 달린 모델을 산 겁니다. 맞아요. 삼성 S-LCD 생산 패널입니다. 아차 싶었죠. 어째 23" LCD를 살까 하는 생각이 들더니만. 이미 사버렸으니 늦은 것이고 어쩔 수 없지만 가슴 아픕니다.

삼성 제품을 불매하고, 삼성 제품을 주요 제품으로 쓴 제품을 될수록 피하도록 합시다. 24" S-PVA 패널을 쓴 제품이 주로 해당되겠죠. 하지만 이 경우 중소 기업 제품도 많아서 불매하자고까지 이야기하긴 어려울 거 같습니다. 삼성이 올바른 기업 문화로 바뀌기 전까지 삼성 제품은 절대 사지 않도록 합시다.

삼성전자 컴퓨터
삼성전자 주식회사에 서 제작하는 삼성 데스크탑 시리즈와 삼성 노트북 시리즈가 있습니다. SENS 브랜드로 판매되며 우리 완소 임수정이 광고를 하고 있죠. 자이젠은 삼성전자 컴퓨터 지원 커뮤니티이며, 삼성 컴퓨터 플라자가 삼성전자 컴퓨터 판매 체인입니다. 삼성전자가 제조하는 이 브랜드를 피하시면 다른 제품을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삼성에서 제조하는 부품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삼성전자 스핀포인트 시리즈로, 3.5", 2.5" 1.8"과 하이브리드 하드 같은 다양한 제품군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 제품이 가격 경쟁력이 좋아서 국내와 해외 제조사에 부품으로 많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 생산 라인에서도 어떤 것은 삼성 하드디스크가, 어떤 것은 시게이트가 들어가며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홈쇼핑에서 구입하실 때는 삼성 하드 디스크가 들어가는 지를 물어보고 구입하시고, 만약 삼성 제품만 들어있다면 구입을 보류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별도로 구입하실 거라면 AS 5년 시게이트(대신 가격은 조금 더 비싼 편입니다)와 히타치, 웨스턴 디지털이 있습니다. SSD 역시 국내 제품으로 있습니다만, 이것은 별도 구입이 어렵고 가격도 비싸서 대체하기 좀 어려울 것입니다.

광학 디스크 드라이브
삼성 브랜드로 제조 판매되며, LG, 파이오니어 같은 다양한 대체 부품이 있습니다. LG 제품이 가격 경쟁력도 있고 AS도 유리한 편입니다.

플래쉬 메모리
샌디스크, 디직스, EK메모리에서 다양하게 제조 생산합니다.

USB 메모리
아아~ 삼성 브랜드를 피한다고 피하기 어렵습니다. 대부분 많은 제품이 부품으로 플래쉬 메모리를 삼성 제품을 씁니다. 그냥 포기하실 수 밖에 없네요.

삼성 메모리(RAM)
세계 최대 생산량과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죠. 완제품으로 구하면 피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만, 별도로 구입하신다면 하이닉스, EK메모리, 디직스 같은 국내 제조사가 있습니다. 가격도 더 저렴하고 AS 조건도 같으니 강추합니다.

CPU
일반으로 쓰시는 데스크탑에서는 삼성 제품이 없습니다만, PDA에서는 삼성 CPU가 많이 채택됩니다. 역시 소비자가 선택하기 힘들 거 같네요.

메인보드
없습니다, 삼성 생산품은. 단, 들어가는 부품은 피할 수 없습니다. 삼성 반도체는 RAM, 플래쉬 메모리 이외에도 많은 부품을 제조, 생산과 납품하고 있죠.

LCD 모니터
삼성 완제품 LCD를 제외하고도 삼성 LCD는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소니와 합작한 회사로 S-LCD를 통해서 LCD를 제조, 판매하며 그걸 피하려면 모든 삼성 LCD소니 LCD 제품군, 그리고 S-PVA 패널을 사용하는 모든 중소기업 제품이 이에 해당합니다. 대체 품으로는 LG 필립스 S-IPS, H-IPS 패널을 사용하는 제품군이 있으니 구입 때 패널이 삼성 제품이 아닌지를 꼭 보세요. 다나와에서 패널 정보가 모두 공개되어 있으니 그걸 참조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또한 23" LCD는 모두 LG 필립스 제품이라 보셔도 무방합니다만, 이제는 잊혀져가는 사이즈라 구하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휴, 저도 이 결심을 하기 전에 모니터를 샀는데 24"는 삼성 S-PVA 패널을 사용한 제품이라 어찌할 바를 모르겠습니다. 아, TV에서도 S-LCD가 만든 S-PVA 패널 쓴 제품이 많습니다. 역시 잘 알아보는 수 밖에 없네요.

CRT 모니터
요즘 CRT 모니터 구입하시는 분은 없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키보드
삼성전기에서 제조 판매하던 삼성 키보드는 현재 별도 법인으로 분리되어, 지피전자에서 QSENN이란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을 피하면 되죠.

비디오 카드
비디오 메모리로 삼성 메모리를 많이 쓰고 있습니다. 피하기가 아주 어렵습니다. 굳이 피하고 싶다면 자세히 정보를 알아보고 하이닉스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고르시면 될 거 같습니다.

HDTV 카드
이 거 피하기 아주 어렵습니다. LG에서 제조하는 칩셋을 쓰는 제품이 있습니다. 같은 회사에서도 LG 수신칩, 삼성 수신칩을 쓰는 제품이 있으므로 잘 알아보시는 수 밖에 없습니다. 휴... 솔직히 말씀드리면 제가 구입한 HDTV 카드도 삼성 수신칩이더군요, 아놔.

삼성에서 제작하는 컴퓨터 관련 총정리

 제조부품비고제조회사브랜드대체 상품
데스크탑
컴퓨터
 삼성전자SENNS수 많은 데스크탑 제조회사,
단 부품 확인 필요
노트북
컴퓨터
 삼성전자SENNS수 많은 노트북탑 제조회사
단 부품 확인 필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삼성전자스핀포인트시게이트, 웨스턴 디지털, 히타치
광학 디스크
드라이브
 삼성전자삼성전자LG, 라이트온, 4KUS, BenQ,
파이오니아
플래쉬
메모리
핵심삼성전자삼성전자EK메모리, 디직스, 샌디스크
USB
메모리
핵심삼성전자삼성전자거의 불가
RAM 삼성전자삼성전자하이닉스, EK메모리, 디직스
CPU 삼성전자삼성전자PDA 구입시 대체 불가
메인보드×일부×× 
LCD
모니터
핵심삼성전자삼성전자LG 필립스의 S-IPS, H-IPS 패널 사용 제품
CRT
모니터
핵심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전자,
삼성SDI
LCD 사는 게 좋음
키보드핵심삼성전기,
지피전자
삼성전기,
QSENNS
너무 많음
비디오
카드
×일부삼성전자×하이닉스, 인피니온 램 사용 제품
HDTV
카드
×핵심삼성전자×LG 수신칩 사용 제품
  
보다시피 컴퓨터 관련 제품과 부품에서 삼성 제품을 피하긴 힘듭니다. CPU, 메인 보드를 제외한 대부분 핵심 부품에 삼성 제품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아마 지금 접속해서 쓰고 계신 컴퓨터에서도 삼성 제품이 없긴 드물 겁니다. 정말 하나하나 꼼꼼히 보아야 삼성 제품을 피할 수 있으므로 무척 어려울 것입니다.

각종 삼성 브랜드를 보고 피하면 됩니다. 다만, 광고를 할 때 '삼성'이란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고 각 제품 브랜드를 따로 만들어 띄워주고 있죠. 이런 방식은 LG도 하고 있는데 이유는 간단합니다. 기존 삼성 제품 고객은 이게 삼성 제품인지 아니까 살테고, 반감을 갖거나 기존 삼성 고객이 아닐 경우 새로운 제품이니까, 하고 들여다 보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가장 성공한 것이 토요타 자동차였죠. 렉서스라는 고급 브랜드를 런칭해서 토요타라는 이미지를 지우고 미국 시장에서 성공했습니다. 뭐, 이 방법을 비판하거나 비난하자는 건 아니니 그렇다는 것 정도만 보고요. 덕분에 브랜드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음향가전편
이번에는 여러 삼성 브랜드 중에서 영상, 음향 부분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죠. 이것은 대부분 삼성전자가 제조, 생산하는 제품입니다만 카메라 부문만 삼성 테크원에서 제조, 생산 합니다.

텔레비젼
삼성이 아주 잘 나가는 분야입니다. 텔레비젼이죠. PAVV라는 브랜드로 나가다가 어디 와인 생산지인 보르도를 내놓고 성공하니까 깐느라는 브랜드도 내놓았는데 무슨 차인진 모르겠습니다.

휴대폰
애니콜 모르시는 분이 있을까 싶네요. 삼성전자 핸드폰 브랜드는 애니콜입니다. 전 삼성이 좋고 싫고 이전에 기본 입력 방식인 천지인이 너무 불편해서 못 쓰겠더군요.

MP3 플레이어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MP3 플레이어로 YePP 시리즈가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뒤져보니 보이스 레코더도 있고 이것저것 있더군요. 이런 휴대용 플레이어를 모두 YePP이라고 부르는 거 같더군요.

카메라
기존에 별다른 시리즈가 없었습니다만, 장동건을 내세운 광고로 NV 시리즈를 VLUU라는 이름으로 내놨죠. 블루? PAVV도 그렇고 V자 좋아하나 봅니다. 캠코더는 VM 시리즈가 있는데 별다른 이름이 없는 걸 보니 밀어붙이는 제품이 아닌가 봅니다.

이렇게 써놓고 보니 삼성 케녹스 이야기를 하셔서 제가 그 쪽을 빼먹었다는 생각이 나서 추가합니다. 정확히는 삼성전자 제조가 아니라 삼성 테크원 제조로써 기존 카메라들은 삼성 케녹스 브랜드로 나왔고 최근은 VLUU 브랜드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PENTAX와 공동 개발한 D-SLR GX 시리즈가 있습니다.

홈씨어터
홈씨어터 역시 PAVV라는 브랜드로 TV와 함께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듯 합니다. 그런데 홈페이지에 가보니 애니넷+(Anynet+)라고 HDMI로 각종 기기를 통합해서 연결하고 리모콘 하나로 삼성 제품을 쓸 수 있다고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거 웃긴 거죠. HDMI야 영상, 음향 기기 통합 연결 커넥터이고, 리모컨 하나로 쓰는 거야 홈씨어터에서 다 되는 거죠. 설마 삼성 애니넷+ 지원 제품은 '삼성' 거만 리모컨 하나로 되는 건 아니겠죠? 아, 애니뷰라는 PVR도 있더군요. 주로 애니(Any)라는 말을 붙이고 싶어하는군요. 애니콜 브랜드 덕을 보자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디오
옛날 몇가지 하이파이 오디오를 손댄다고 했던 거 같은데 쫄딱 말아먹은 뒤로는 미니콤포들 밖에 없군요.

카세트
삼성 소형 카세트 레코더 시리즈가 있었던 거 같은데. 이제는 다시 구하기 힘들거에요.

주로 삼성 영상, 음향 제품은 PAVV라는 브랜드로 TV를 포함하는 홈씨어터 제품군이 있고, 그 중 TV에서 보르도, 깐느라는 특화된 브랜드가 있습니다. 그 외에는 특별히 내세우고 있는 브랜드는 없습니다. 어쨌든 쉽네요. 애니~ 어쩌고 하는 브랜드만 피하면 됩니다.


생활가전
이번엔 생활 가전편입니다. 집에서 생활을 편하게 하고 주방을 돌보기 위한 제품들이죠. 그런데 이쪽은 간단합니다. 이 모든 브랜드 대부분을 통합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두 가지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하우젠 지펠. 이것들만 피하면 삼성 제품과는 바이바이 할 수 있게 되는 거죠.

하우젠과 지펠은 삼성전자 통합 브랜드 사이트인 하우젠 & 지펠에 보면 자랑스럽게 두 가지 브랜드가 왜 생겼는지를 이야기하고 있죠. 지펠은 외국 제품이 주로 이루고 있던 양문형 냉장고 시장에 지펠이란 브랜드를 내놓으면서 시장 진입을 합니다. 왜 이렇게 했냐? 간단합니다. 양문형 냉장고는 외국 제품이 좋다는 인식이 있었고 이때 삼성이란 이름을 살짝 없애고 지펠이란 이름만 내놓으면서 어딘가 외국 제품처럼 브랜드 마케팅을 했습니다. 그것은 꽤 성공해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질 수 있게 되었죠. 이에 흥분(?)한 삼성전자는 나머지 생활 가전 부문을 통합하는 브랜드로 하우젠을 내놨지만 글쎄요, '은나노 하세요~' 광고가 자극하는 면도 있고 냉장고 만큼 자주 눈여겨 보는 제품들이 아니다 보니 브랜드 중요도가 떨어지는지 지펠 만큼 좋은 이미지는 아닌 거 같습니다. 하지만 모두 아시긴 아실 거 같네요. 드럼 세탁기 광고 덕분에요.
생활, 주방 가전이라 부를 수 있는 부분은 꽤 넓습니다. 그 중 삼성전자는 세탁기, 공기청정기, 청소기, 에어컨 부문에 하우젠 브랜드를 놓고 중점 홍보하고 있습니다. 원래 세탁기, 에어컨으로 시작하여 최근 로봇 청소기가 하우젠 브랜드를 달고 나오며 고급스럽고 편한 제품 컨셉을 주로 잡고 있죠.
그리고 냉장고는 모두 지펠입니다. 단, 양문형이 아닌 기존 방식의 상하식 냉장고에는 지펠이란 브랜드를 붙이지 않습니다. 지펠은 양문형 냉장고에만 붙이고 있는 이름입니다. 또한 냉장고 부문에서 김치냉장고 전용 모델은 제품 라인업에 없습니다.

이처럼 생활, 주방 가전 부문에서는 삼성은 하우젠, 지펠이란 브랜드와 삼성전자 이름으로 나가고 있어서 이것들만 피한다면 간단하겠습니다. 컴퓨터 같은 거에 비하면 너무 쉽군요. 간단합니다.

by 누운돌 | 2009/06/14 22:52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nundol.egloos.com/tb/983168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